홈 > 게시판 > 공지사항

공지사항

  • 페이스북 공유하기

[보도자료] 평화를 기원하는 등물결 '연등회'

본문

" 마음愛 자비를! 세상愛 평화를! “
f8bffb27dd861ea9aed96069da8836b6_1556358  

 

국가무형문화재 제122

평화를 기원하는 등물결 연등회

53() - 5()

전통의 멋과 흥이 넘치는 연등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 부처님오신날(사월 초파일, 512)을 축하하며 마음의 등불을 밝히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22호 연등회가 417() 오후 7시 광화문 점등식을 시작으로, 53() ~ 5()까지 3일간 서울 종로와 조계사 앞길에서 개최됩니다.

 

2. 광화문점등식 : 417() 오후 7시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되는 점등식에는 미륵사지 탑이 밝혀질 예정입니다. ‘미륵사지 탑은 백제 무왕 시대에 건립한, 현존하는 한국의 최고, 최대의 석탑인 국보 제11익산 미륵사지 석탑을 원형으로 하여 한지로 제작하였습니다. 광화문광장의 점등 조형등 미륵사지 탑은 오는 부처님오신날(512)까지 은은한 빛으로 세상을 환히 밝힐 예정입니다.

 

3. 통일신라시대부터 약 1200여 년간 이어져 내려오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22호 연등회는 전통문화의 세대전승과 공동체성 활성화를 위해 매년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등공방을 중심으로, 행렬 참가자들이 직접 서로 협력하고 함께 나누는 분위기 속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행렬등을 제작하여 행렬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울림마당과 연등행렬에서의 흥겨운 율동단에 참여하고, 행렬등을 직접 만들어서 행렬에 참여하는 등 세대전승을 위해 각 단체에서 노력하고 있으며,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소형 장엄등(어린이 장엄등)을 직접 끄는 것 또한 아름답고 의미 있는 볼거리가 될 것입니다.

미래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우리 민속인 연등회를 알려주고 함께 참여하게 하기 위해 동화책 새봄이의 연등회를 발간했으며 일반시민과 외국인, 어린이들을 위한 작은 팔모등 만들기세트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4. 일반인들의 행렬 참여를 위해 일반 청소년들이 등을 만들어 행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연등행렬 당일, 행렬에 앞서 파라미타 청소년연합회를 중심으로 탑골공원에서 등을 직접 만드는 체험활동을 한 뒤 행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5. 부처님오신날 표어인 마음자비를! 세상평화를!의 의미를 담아 국내외 평화의 정세 속에서 사회의 다양한 갈등을 자비정신으로 극복하고 세상과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6. 종로 거리문화 행사를 위해 이동형으로 제작한 종로중앙차로 버스정류장을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행사 당일에 도로변으로 옮기고 행렬을 진행하게 됩니다. 작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7. 전통등전시회 : 53()부터 512()까지 조계사 옆 우정공원, 삼성동 봉은사와 청계천에서 전통등전시회가 열립니다. 우리 한지 고유의 은은한 멋과 빛의 향연이 사찰과 청계천 일대에서 펼쳐집니다. 특히 올해 12회를 맞이하는 청계천 등전시회는 한반도, 평화 꽃을 피우다를 주제로 평화와 통일의 염원을 담아 청계천의 잔잔하게 흐르는 물결 위에 전통등이 멋지게 어우러질 예정입니다.

8. 어울림마당 : 54() 오후 430분부터 동국대학교 운동장에서 흥겨운 춤사위와 신나는 노래의 어울림마당이 펼쳐집니다. 40여 개 단체의 어린이율동단, 청소년율동단, 청년율동단 그리고 등단별 연희단 1,000여 명이 공연을 펼침과 동시에 함께한 참가자들과의 신나는 한판이 벌어질 것이며 새로운 사회자의 진행으로 한층 더 재미있게 진행될 것입니다. 또한 가설관람석을 설치하여 행사의 집중성을 높이고 행렬등 경연대회 수상자들과 함께 연희율동단의 입장식을 실시하여 참가대중의 분위기를 흥겹게 고조시킬 계획입니다.

 

9. 연등행렬 : 54() 오후 7시부터 정성껏 만든 수만 개의 행렬등과 장엄등이 함께하는 연등물결이 흥인지문을 거쳐 종로 일대, 조계사까지 아름다운 등의 행렬이 진행됩니다.

참가자 스스로 만들어 행렬에 나오는 행렬등에는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이웃과 사회를 위한 기원지(등표)를 붙여서 행복과 평화의 의미를 담아 시민과 함께하는 등물결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와 가족의 이미지를 담아 친근한 캐릭터와 불교를 상징하는 어린이 장엄등(뚜루루 상어가족등, 꿈과 희망의 별등, 아담한 3층탑등, 둥둥 법고등, 열정의 보리수등)을 운영하여 어릴 때부터 축제의 주인공으로 참여하여 세대전승과 가족공동체의 정신을 가꿔갈 예정입니다.

금년 선두의 장엄등은 중생제도를 상징하는 불교사물(법고등, 범종등, 운판등, 목어등) 전통등입니다. 이와 함께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대금과 장구를 든 주악비천등(奏樂飛天燈)을 배치하여 평화메시지를 연주할 예정입니다. 주악비천은 옛 벽화와 범종 등에 등장하는 상상의 인물이며 하늘에서 악기를 연주하며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는 천녀를 말합니다.

원활한 행렬을 위해 전면 통제된 종로거리의 관람객에게는 행렬을 맞이하기에 앞서 26개국 60여 명으로 구성된 글로벌 서포터즈와 함께 연등회 율동을 배워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행렬 참가자와 관람객 사이의 소통과 교감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매년 참가단체에서 정성과 노력으로 준비한 행렬등과 장엄등이 무엇일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연등행렬, 자발적인 연등행렬, 그래서 참가단체가 주인공인 연등행렬. 행렬등 중에는 단체별로 재치 넘치는 다양한 등들이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외국단체들은 자국을 상징하는 장엄물을 앞세우고 연등행렬에 동참하며, 연등행렬 관람석을 사전예약한 외국인 2,000여 명도 국제포교사들과 함께 행렬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10. 회향한마당 : 54() 오후 930분경 연등행렬이 끝나는 종각 사거리에서는 연등행렬을 마친 대중들과 시민들이 함께 모여 회향 한마당을 갖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EDM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여 세대를 초월한 연등회의 노래가 이어질 것이며 강강술래로 이어지는 흥겨운 마당에서는 쏟아지는 꽃비 아래, 손에 손을 맞잡고 어우러지며 젊은이들의 클럽을 연상케 하는 즐거움을 맛볼 것입니다.

 

11. 전통문화마당 : 55() 정오 조계사 앞, 우정국로에서 120여 부스가 참여하는 전통문화마당은 남녀노소, ·외국인 모두가 함께하는 전통문화행사입니다. 올해는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각 부스마다 어린이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다양하고 흥미로운 어린이 프로그램과 가족 단위의 프로그램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청춘·어린이, 국제, NGO, 먹거리, 전통, 나눔의 6개 마당으로 운영되며 어린이 전통놀이 체험, 컬러링, 비누꽃만다라, 작은 팔모등 만들기 등이 새롭게 선보입니다. 채식샌드위치, 채식머랭쿠키, 채식젤리 등을 판매하며 채식 문화를 소개하고, 다른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사찰식 김밥과 떡볶이를 비롯하여 두부오디스테이크, 연근강정, 우무콩국 등 이색 채식음식을 선보여 사찰음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제 불교를 경험할 수 있으며, 평화와 화합을 위한 북한 바로 알기 퀴즈와 체험, 포토존 프로그램을 강화하였습니다.

공평사거리와 안국동 두 곳 무대에서 공연마당이 낮 12시부터 저녁 7시까지 펼쳐집니다. 공평사거리에서는 연화승무, (바라), 무형문화재 이수자의 민요 공연과 더불어 선무도와 북청사자놀이 그리고 단심줄 강강술래, 국악 배우기 등 관객과 함께하는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안국동 무대에서는 어린이 청소년 공연과 아시아 불교국가(네팔, 베트남, 몽골, 스리랑카, 태국)의 전통 무용 공연이 펼쳐지며, 우정공원에서는 외국인을 위한 등 만들기 행사가 진행됩니다.

 

12. 연등놀이 : 55() 저녁 7시부터 연희단이 중심이 되어 인사동과 종로 일대에 다시 한번 연등행렬이 펼쳐지며 모두의 풍요로운 세상을 기원합니다. 행렬이 끝난 후, 공평사거리에서는 연희단 공연과 전체 율동으로 연등회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하게 됩니다.

 

13. 글로벌 서포터즈 : 연등회를 위한 외국인 청년 자원봉사단 연등회 글로벌 서포터즈가 구성되어 봉사활동을 진행합니다. 연등회 서포터즈는 한국인과 외국인 청년 26개국 60여 명으로 구성되며 연등행렬의 안전요원 및 진행요원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들은 템플스테이와 전통문화교육 체험을 통해 연등회 서포터즈로서의 역할을 하며 연등행렬 사전공연, 전통문화마당의 안내 통역활동과 함께 깜짝 이벤트로 광화문 점등식, 연등행렬, 전통문화마당 등에서 플래시몹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14. 법요식 : 불기2563(2019)년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은 512() 오전 10시에 전국의 사찰에서 동시에 거행되며 사찰별로 오색 연등을 달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별첨 : 연등회 포스터 이미지, SNS 안내, 행사일정, 연등회 주요내용, 관련 사진자료

 

 

    

 

03144 /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5 연등회보존위원회 /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
/

2011-1744 Fax 725-6643  www.LLF.or.kr 

2019416일 배포

총페이지 : 11